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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흥관광개발 기업정보, 골프장사업/콘도등레저사업

기흥관광개발은 골프장사업과 콘도등레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골프장사업은 기흥관광개발가 운영중인 36홀 회원제골프장 골드컨트리클럽 관련 영업으로 1986년 9월 개장한 이래 지금까지 고객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인 시설투자 및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콘도등레저사업의 경우 기흥관광개발가 보유하고 있는 콘도와 펫레저시설을 운영 중에 있으며 콘도, 연수 및 연회장 제공, 펫글램핑 등의 시설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흥관광개발 2022년 매출액

기흥관광개발 2022년 매출액

 

골프장 산업은 내장객들에게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서 일반적으로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제(퍼블릭) 골프장으로 구분합니다.

 

< 골프장 산업의 분류 >

이용형태별 회원제 - 회원을 모집해 회원권을 발급하고 예약에 의해 이용하는 골프장으로 대부분의 회원제 골프장이 18홀 이상으로 운영하는 골프장
- 회원제 골프장은 3홀 이상도 가능하도록 개정됨
퍼블릭 - 회원을 모집하지 않고 도착순서와 예약에 의해 이용하는 골프장
운영형태별
(회원제)
입회금제 - 회원이 경영회사에 입회비를 예탁하고 그 시설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권리(시설이용권)와 일정한 거치기간이 지난 후 입회금의 반환을 청구할 권리(입회금 반환청구권)를 갖는 골프장
사단법인제 - 골퍼들로 구성된 조직체(골프클럽)가 골프장을 건설, 운영하고 그 회원인 골퍼들이 그 시설을 이용하는 골프장
주주회원제 - 골프장을 경영하는 주식회사의 주식을 전 회원이 골고루 나누어 가지고 이들의 총의에 의해 그 회사가 운영되는 골프장
규모별
(퍼블릭)
정규퍼블릭 - 18홀 이상의 정규 퍼블릭 골프장
일반퍼블릭 - 9홀의 퍼블릭 골프장
간이골프장 - 3홀 이상 8홀 이하의 골프장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골프장 관련 레저산업은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장치산업적 및 노동집약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막대한 자본과 고도의 기술, 전문화된 인력 등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개발이 소요되며, 서비스 및 시설운영 인력 등을 많이 필요로 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기상조건 및 계절적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따라 하절기 우천 및 동절기 한파 등의 기상 악화시에는 이용객이 크게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골프장 관련 국내 레저시장은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여가시간의 확대, 국민소득수준의 향상, 핵가족화, 소자녀화에 따른 여성들의 레저활동 증가, 경제력있는 은퇴 고령층의 확대, 라이프스타일의 서구적 변화, 한류열풍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속적인 증가 등에 따라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프리조트의 경우, 골프장과 리조트 건설에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는 점과 골프장 부지에 대한 인허가 및 사업승인 등에 대한 각종 규정 등으로 인해  골프산업은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진입이 어려운 업종의 특성상 기존 업체는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16년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기업 수요가 감소한 상황이며, 신규 골프장 공급 증가와 법정관리신청 골프장의 퍼블릭 전환 등으로 경쟁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콘도미니엄산업

콘도미니엄은 관광객의 숙박과 취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그 시설의 회원이나 공유자, 그 밖의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딸리는 음식, 운동, 오락, 휴양, 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을 함께 갖추어 이를 이용하는 업으로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공유제와 회원제로 구분합니다.

<콘도산업의 분류>

소유형태별 공유제 - 회원이 콘도미니엄에 대한 사용권과 지분 소유권을 모두 갖고, 분양회사는 공유제 회원에게 콘도미니엄을 매각하여 지분소유권을 양도하는 것으로 일명 '등기제'라고도 함
- 회원은 재산이 보장되는 제도적 장치의 혜택을 받게 되지만, 취득세, 재산세 등 각종 세금을 납부하여야 함
회원제 - 회원제는 콘도미니엄의 소유권은 없지만 시설이용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양회사는 회원제 회원에게 입회금과 같은 무이자 장기부채를 근거로 하여 콘도미니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임
- 회원제는 공유제와 실제 이용상 거의 차이가 없으며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지 않아 과세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회원들의 신분 노출이 없음
이용방식별 구분소유방식 - 건물의 1실을 1인이 소유하며, 소유자가 이용하지 않는 기간은 관리회사가 다른 이용객에 빌려주어 그 수입의 일부를 소유자에게 배당, 환원시킴
구분공유방식 - 1실을 여러 명이 공유하는 방식으로 소유자(회원 포함)에게 발행된 카드에 숙박일수가 정해져 있고, 숙박이용권(쿠폰)을 소유한 이용객이면 누구나 숙박이 가능함
시분할방식 - 1년을 주단위로 구분하여 소유자에게 이용권을 발행해주고, 주 단위 쿠폰을 취득한 소유자가 그 주 동안 콘도미니엄을 이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다른 소유자와 이용권을 교환함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 펫레져산업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국내 반려동물 보유 가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이어지는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확대 등으로 아이 대신 반려동물을 키우며 반려견, 반려묘 등에 시간을 들이고 비용을 투자하는 소비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며, 이에 따라 펫시장의 성장세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펫 비즈니스는 반려동물의 태생부터 관리, 사후 과정까지 한 생명체의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관리하는 산업으로, 기업의 진출분야와 잠재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인구중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반려견입니다. 인간이 개의 먹이를 공급해주고, 개는 인간의 청각과 후각 등을 보완해주며 서로 공생이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사냥, 경계, 경호 등의 목적을 수행하기도 했지만 이보다 인간의 친구로서의 역할이 점차 커졌고, 다양한 반려동물중에서 반려견이 인간과 가장 완벽한 친화와 믿음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되며 그러한 이유 때문에 반려동물의 종류중에서는 반려견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펫 비즈니스의 주요 트렌드>

펫푸드 - 사람의 제품처럼 세분화되고, 사람이 먹는 제품과 같은 원료로 제조된 사료
펫테크 -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사물인터넷 등의 첨단 기술
펫금융 - 금융권과 연계된 펫적금, 펫신탁, 펫카드, 펫보험 등
펫의료 - 반려동물의 건강 등을 관리
펫플레이 - 반려인과의 동반 레저생활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펫리빙 - 펫의 태생부터 죽음까지 함께 하며 주거형태, 생활 등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1) 콘도미니엄산업

콘도미니엄은 일반 숙박시설과 비교해 볼 때, 단순이용 차원의 관광숙박시설이 아니라 공동소유형태의 재산권과 이용권리가 보장되고, 관광지나 휴양지 등에 위치해 있지만 아파트와 같은 구조로 취사가 가능해 가족단위의 여행에 적합하며, 각종 부대시설을 운영하고 있어 레저, 휴양, 휴식, 연수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된다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신규 휴양콘도미니엄 사업이 허가된 1987년 이후 급격히 공급이 확대되었고, 관련 정책에 있어서도 분양 및 회원모집 시기 및 기준, 시설 등록 기준, 회원 및 공유자 보호 등의 기준을 재정비하고 있습니다. 계절적으로 여름과 겨울 휴가 기간의 초과 수요와 봄, 가을의 수요 부족 등 성수기와 비수기의 문제로 영업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주5일근무제, 여가활동 증가 등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있어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2) 펫레져산업

펫관련 산업은 반려동물의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식품, 유통, 의료 등의 업종을 불문한 전 분야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펫산업은 기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경쟁을 벌이던 곳에서 점차 대기업이 경쟁에 가세하며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따라 차별화되는 뚜렷한 경쟁우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