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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에어부산 2022년 매출액/기업정보/여객운송서비스

에어부산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여객운송서비스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국내선여객운송 271,462백만원(67.0%), 국제선여객운송 102,552백만원(25.3%), 기타(화물 및 부대수익) 30,979백만원(7.6%)으로 총 404,993백만원입니다. 서비스 가격(항공권 단가)은 시장 내 경쟁상황, 계절성 수요 변동 등에 의하여 탄력적으로 변동되며 2022년 국내선54,301원/명, 국제선172,126원/명으로판매하였습니다.

에어부산의 주요 원재료는 항공유로 주로 SK에너지, GS칼텍스 등에서 매입하여  2022년에 총 136,197백만원의 항공유를 매입하였습니다.

에어부산는 2022년 총 3,370백만명km(ASK)의 공급능력과 총 2,751백만명km(RPK)생산실적을 산출했습니다. 보고서 작성일 기준 A320-200(180석), A321-200(195석, 220석), A321-NEO(220석, 232석)의 총 22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동시간은 2022년 월평균 185시간입니다.

에어부산는 본사를 포함한 국내외 지점 및 콜센터,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직접판매 그리고 국내외대리점을 통해 간접판매하며 지속적인 시장개발 등을 통해 다양한 판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 2022년 매출액

에어부산 2022년 매출액

 

에어부산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2008.10 항공기 1,2호기 도입(B737-500) 
2008.11 항공기 3호기 도입(B737-500)
2009.03 항공기 4호기 도입(B737-400)
2009.05 항공기 5호기 도입(B737-400)
2010.02 항공기 6호기 도입(B737-400)
2011.01 항공기 7호기 도입(A321-200) 
2012.03 항공기 8호기 도입(A321-200) 
2012.11 항공기 9호기 도입(A320-200)
2013.02 항공기 10호기 도입(B737-400)
2013.02 1호기(B737-500) 반납
2013.03 항공기 11호기 도입(A321-200)
2013.11 항공기 12호기 도입(A321-200) 
2014.03 항공기 13호기 도입(A321-200)
2014.07 항공기 14호기 도입(A321-200)
2014.10 3호기(B737-500) 반납
2014.11 항공기 15호기 도입(A320-200)
2014.12 항공기 16호기 도입(A320-200)
2015.10 항공기 17호기 도입(A321-200)
2015.11 항공기 18호기 도입(A321-200)
2016.01 항공기 19호기 도입(A320-200)
2016.02 2호기(B737-500), 5호기(B737-400) 반납
2016.03 10호기(B737-400) 반납
2016.04 항공기 20호기 도입(A321-200) / 항공기 21호기 도입(A321-200)
2016.04 4호기,6호기(B737-400)반납
2016.06 항공기 22호기 도입(A320-200)
2016.07 항공기 23호기 도입(A320-200)
2016.12 항공기 24호기 도입(A321-200) / 항공기 25호기 도입(A321-200)
2017.02 항공기 26호기 도입(A321-200)
2017.06 항공기 27호기 도입(A321-200)
2017.08 항공기 28호기 도입(A321-200)
2017.11 항공기 29호기 도입(A321-200) / 항공기 30호기 도입(A321-200)
2018.07 항공기 31호기 도입(A320-200)
2018.08 항공기 32호기 도입(A320-200)
2019.05 항공기 33호기 도입(A321-200)
2020.03 항공기 34호기 도입(A321neo)
2020.05 항공기 35호기 도입(A321neo)
2020.07 항공기 13호기 반납(A321-200), 8호기 반납(A321-200)
2020.08 항공기 12호기 반납(A321-200)
2020.11 항공기 7호기 반납(A321-200)
2021.05 항공기 36호기 도입(A321neo)
2021.07 항공기 26호기 반납(A321-200)
2021.10 항공기 37호기 도입(A321neo)
2022.02 항공기 38호기 도입(A321neo)
2022.03 항공기 25호기 반납(A321-200)
2022.06 항공기 14호기 반납(A321-200)
2022.07 항공기 39호기 도입(A321neo)
2022.08 항공기 24호기 반납(A321-200)
2022.10 항공기 22호기 반납(A320-200)
2022.10 항공기 23호기 반납(A320-200)

 

에어부산는 2022년 국내선 총 28,284편, 여객 약 500만명, 그리고 국제선 총 3,775편, 여객약 60만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제선 운항횟수의 경우 전년 대비 3,573편, 1,769% 상승하였으며, 각국의 COVID - 19 출입국 제한 완화에 발맞춰 전략적인 국제선 복항 및 부산/인천발 동시취항을 통해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편 에어부산는 COVID-19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회사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다각적인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신규 취항 노선 발굴, 신기재를 활용한 중거리 전세기 유치, 신규 서비스 발굴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 및 국제선을 더욱 확대하여 지역민의 편익증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김해공항 운항편 시장점유율에서 국내선 34%, 국제선 27%로 각각 1위를 기록했습니다.

장기적으로 에어부산은 인천시장 확대 및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차세대 항공기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중거리 노선 운항 등을 통해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에어부산는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 왔으며 부산발 국내/국제 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습니다. 최근 3년간 한국 항공운송시장에서의 에어부산의 탑승객 시장 점유율은 하기와 같습니다.

 

에어부산 탑승객 시장 점유율

에어부산 탑승객 시장 점유율

출처: 항공정보포털시스템

 

에어부산는 영남권 지역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로 입지를 다진 사실상 국내 유일의 지역 기반 항공사로서, 안전운항을 최우선으로 차별화된 항공 서비스 편의를 제공하면서 지역과 함께 성장해온 항공사입니다. 에어부산는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4%, 2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적인 정시성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국토부에서 발표하는 연간 지연율 통계에서 다년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정시성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손님들에게 정시 운항이라는 운송업 본연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초 국내 3대 고객 서비스 평가(KCSI, KS-SQI, NCSI) 모두에서 1위를 석권하며 손님들에게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1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서 전 부문 최고등금을 받았으며, 특히 안전성은 전체 8개 항공사 중 1위를 기록 하였습니다.

 

또한, 에어부산는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을 셔틀화하여 운영하며 풍부한 시간대의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상용수요를 유치하여 LCC 업계 내 가장 많은 기업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부산/영남권 국제선 노선 확장에 앞장서며 지역민들에게 자유로운 여행 기회를 제공해왔습니다. 특히 2020년 COVID-19로 인한 인천국제공항 입국 일원화 조치 이후 김해공항의 국제선 재개를 위해 정부기관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여 2020년 10월 부산/칭다오 노선 운항을 성공적으로 재개하여 지역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2021년 5월에는 김해공항에서의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시작하여, 기존에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이용하기 위해 인천공항까지 가야만 했던 지역민들의 편의 증진에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3분기부터 부산시, 부산경제진흥원과 협업하여, 항공사 직무체험 프로그램인 ‘에어부산 드림캠퍼스’를 개설하여 운영함으로써, 항공전문인력 양성과 항공산업 저변 확대 및 지역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하반기 일본을 비롯 해외 입국정책 완화에 발맞춘 신속한 국제선 복항 및 증편을 통해, 4분기 현재 김해공항 운항편 점유율 일본노선 40.7%, 국제선 전체 23.7%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보유한 기종 대비 운항 효율성이 높고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A321neo 기종을 도입함으로써 단거리 위주의 노선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수익성을 가진 중장거리 노선에 취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인천허브공항 국제선 취항을 통해 보다 확장된 국제선 포토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어부산는 LCC 고유의 운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유상 서비스 항목을 개발하여 고객의 선택 편의를 넓히며 저비용 구조를 확고히 다지는 등 경쟁우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보유한 기종 대비 운항 효율성이 높고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A321neo 기종을 도입함으로써 단거리 위주의 노선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수익성을 가진 중장거리 노선에 취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에어부산는 LCC 고유의 운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유상 서비스 항목을 개발하여 고객의 선택 편의를 넓히며 저비용 구조를 확고히 다지는 등 경쟁우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에어부산는 2022년 6월 국적사 최초 전자도서관 '하늘책방'을 출시하여 누적 대출 5,000권을 돌파하였고, 더불어 국적사 최초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훈련이 가능한 빅데이터 기반 운항 훈련 시스템 'CAE Rise'를 도입하는 등 이용자의 편의와 안전한 운항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