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원자재 가격의 장기적인 하락 및 국내 수요의 감소로 다산의 동관 매출이 감소 추세에 있음. 해외 시장 개척등으로 해외 수출은 증가 추세에 있어 단기적인 매출하락을 극복하고 해외시장 중심으로 매출액을 증대시키고자 다각도로 노력중에 있음
또한, 신규품목인 일체형배관제조 매출을 시작하면서 품목 다변화를 통하여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추구하고 있음
모조장신구사업은 값싼노동력을 바탕으로 출자법인인 중국 청도다산인조수식유한회사를 활용한 경쟁력확보와 대단위 생산납품이 가능하여, 대량수주등이 가능하므로경쟁력 우위에 있음. 신규 모조장신구 제조공장을 베트남 푸리시에 준공하여 점차 매출 및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음.
동합금선은 생산능력 국내1~2위, 시장점유율 30%선을 점유하고 있으며, 모조장신구는 국내최대규모의 회사로 시장점유율은 약 20%를 점유하고 있는 바 다산의 시장점유율은 경쟁력향상과 함께 지속적인 상승을 보이고 있음.
(1) 동합금선
합금기술의 발달과 함께 종전 생활용품위주의 소재에서 각종 산업용 소재인 BOLT, ZIPPER, 악기, RIVET와 최근들어 국내외의 와이어컷, 방전가공기의 비약적인 증가와 함께 이에 필수적인 부가가치가 높은 고력단동, 황동선이 개발단계로 국내외 시장수요를 기대하고 있음. 또한, 합금기술의 진전에 따라 정밀금속, 첨단소재등 신소재로서 무한한 잠재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음.
(2) 신변장신구(모조장신구)
귀금속이 아닌 반금속, 철제품 및 비철제품등을 이용하여 생산한 목걸이, 귀걸이, 반지, 체인류등을 말하며, 노동집약형이고 소량 다품종화된 모조장신구는 일본, 이탈리아등에서 70년대 기술을 습득한 한국, 홍콩, 중국등이 앞선 제조기술 및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전세계시장을 주도하였으며, 현재에는 수많은 국내 모조장신구 업체들이 중국 현지공장을 설립하고 중국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제품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노동력보다 모조장신구의 디자인 능력, 도금기술 및 해외마케팅능력에서의 차이가 국내업체와 중국업체간의 경쟁력차이를 결정하고 있는 상황임.
최근 중국 인건비 상승으로 노동 집약 산업인 당 사업체들의 베트남 이전이 가속화 되고 있음. 다산도 2010년부터 베트남에 투자하여 현재 베트남 현지 법인을 가동중에 있음.
(3)에어컨 튜브
건축에 매립형 에어컨 튜브 사용량이 증가추세에 있어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에어컨 시장이 커지면서 다산의 매립형 및 노출형 매출은 점차 상승하고 있음.
다산 2022년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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